강의 컨설팅 트레이닝 무료진단 무료책자 마케팅편지 마케팅정보공유 다이어리 서비스제휴 고객센터


pps_title1.jpg

 
pps_con1.jpg

이전글 : 당신이 쇼핑몰 대박 못내는 진짜 이유​

http://www.marketingcode.co.kr/bbs/board.php?bo_table=home&wr_id=1

​여러분이 그동안 마케팅을 위해 광고나 홍보에 집중했던 이유는 2차 마케팅수단인 광고나 홍보를 통해서 1차 마케팅수단인 홈페이지나 쇼핑몰로 방문자를 더욱 많이 오게 만들기 위함이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생각의 이면에는 홈페이지나 쇼핑몰에 방문자가 늘면 매출도 당연히 오를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물론 이 생각은 얼핏 생각해 보면 분명히 맞는 생각처럼 보입니다. 홈페이지가 성공하려면 홈페이지에 사람들이 많이 찾아오고 많은 그렇게 찾아온 사람들이 많이 사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즉, 많이 오고 많이 사는 이 두 가지가 잘되면 그런 홈페이지는 무조건 성공하는 홈페이지가 될 것이며 이에 대해선 누구도 부인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많이 오게 만드는 방법 위주로 홍보와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지만 많이 사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선 큰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일단 많이 오면 그 중 누구도 살 것이라고 생각하기에 홈페이지에 사람이 많이 찾아오도록 만드는 것에만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100명 오게 만들어 1명이 사서, 매출이 적다고 생각되면 1000명이 오면 10명은 사게 될 것이니 무조건 더 많이 오게 만들어서 매출을 늘리려고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시중강의나 책들도 마케팅방법이라고 내놓는 것이 앞서 살펴본 것처럼 대부분 블로그 마케팅이나 광고 등 방문자를 늘리는데 치중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 역시 이 같은 이유로 일단 홈페이지나 쇼핑몰로 광고나 홍보를 통해 방문자를 늘리면 그만큼 매출도 늘 것이라고 생각하여 광고나 홍보에 집착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홈페이지나 쇼핑몰에 방문자가 늘면 당연히 매출도 오를까요? 과연 홈페이지나 쇼핑몰에 방문자가 늘면 매출이 오른다고 생각하는 여러분의 생각은 맞는 것일까요?

이 문제에 대해 본격적으로 살펴보기 전에 먼저, 아래의 질문에 솔직하게 답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나는 사람들이 더 사도록 만드는 방법을 알고 있다. 그래서 모든 역량을 더 사도록 만드는 일에 집중하고 있다.


2. 나는 더 사게 만드는 것보단 더 찾아오도록 만드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여러분은 위 두 가지 경우 중 어디에 해당되나요?만일 여러분이 마케팅 문제로 여전히 심각한 고민을 하고 있는 중이라면 2번에 해당될 것이고 1번에 해당되는 분이라면 마케팅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했거나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하고 계신 분일 것입니다.

왜 그럴까요? 왜 2번을 선택한 사람은 마케팅 문제로 심각한 고민을 하고 있는 사람이고 1번을 선택한 사람은 마케팅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했거나 2번에 비해 수월하게 하고 있는 사람일 것이라고 말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똑같은 100명이 들어왔을 때 1번은 10명 구매했을 때 2번은 1명 구매하기 때문입니다. 방문자는 똑같은데 매출액이 10배나 차이가 나는 것입니다. 즉, 1번이 10배나 많이 버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게 다가 아닙니다.구매전환율이10%인 홈페이지는 구매전환율이 1%인 홈페이지에 비해 구매전환율이 10배기에 매출액도 10배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광고여력이 더해져 100배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무슨 얘긴지 아래 그림을 통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bo_content1.jpg



위 그림을 보시면 잘 아시겠지만, 구매전환율이 10%인 홈페이지는 구매전환율이 1%인 홈페이지에 비해 광고비를 10배 더 지출하여 10배 더 많은 방문자수를 오게 했을 경우 구매전환율이 10%인 홈페이지는 1,000명이 들어와 100명이 구매합니다. 그런데 구매전환율이 1%인 홈페이지는 구매전환율이 10%인 홈페이지에 비해 매출액이 10분의 1에 불과해 광고여력이 없어 현재의 상태를 유지할 수밖에 없으니 100명 들어와 여전히 1명이 구매합니다.

자, 이제 구매전환율이 10%인 홈페이지가 광고비를 10배로 늘렸을 경우 매출액을 비교해 볼까요?

구매전환율이 10%인 홈페이지는 100명이 구매, 구매전환율이 1인 홈페이지는 여전히 1명이 구매, 이제 매출액은 10배가 아닌 100배 차이가 나는 것입니다. 구매전환율이 10%인 홈페이지는 10배로 광고비를 늘려도 구매전환율이 1%인 홈페이지에 비해 매출액이 100배 증가하였기 때문에 매출액 대비 비용은 오히려 훨씬 작아집니다. 그러나 구매전환율이 1%인 홈페이지는 10배로 광고비를 늘릴 여력도 없을뿐더러 매출액 대비 광고비용이 구매전환율이 10%인 홈페이지에 비해 오히려 큽니다.

이를 좀 더 현실감있게 표현하자면 구매전환율이 10%인 홈페이지는 10억 원 벌 때 구매전환율이 1%인 홈페이지는 1천만 원 밖에 벌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매전환율이 10%인 홈페이지는 광고비로 매출액의 10%인 1억 만을 투자하고도 9억을 벌지만, 구매전환율이 1%인 홈페이지는 광고비로 매출액의 50%인 500만원이나 투자하고도 500만원 밖에 벌지 못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마케팅문제를 보다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선 더 많이 오게 만드는 것에 집중하기 전에 먼저! 더 많이 사게 만들어야 하는 것입니다. 즉, 성공하는 홈페이지와 실패하는 홈페이지를 결정하는 기준은 바로 구매전환율이 높은지 낮은지에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잘 팔리는 홈페이지를 만들고 운영하기 위해선 무엇보다도 먼저 구매전환율을 높여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여러분 중엔 분명 이러한 결론에 대해 항의하고 싶은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구매전환율만 높이면 모든 마케팅 문제가 해결되는 것처럼 얘기하는 것은 지나친 비약이 아니냐고 말입니다.

그러나 저는 그렇게 생각하는 분들에게 확고하고도 분명하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구매전환율만 높이면 만사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만일 구매전환율을 높이지 못한 상태에서의 광고나 홍보는 밑빠진 독에 물붓기와 같아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입해도 성과가 크지 않기에 실패의 악순환을 부르기 쉽다는 사실을요.

☞ 계속해서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Comments





 

 

<!> 저작권위반 경고 : 저작권자 © www.marketingcode.co.kr , '허경수' I 본 내용은 '마케팅코드', '허경수'가 저작권 및 상표를 등록한 마케팅코드의 지적재산이자 책으로도 출판될 내용이 포함된 내용으로서 본 내용에 대한 무단전재, 재배포 등을 금지하며 본 내용을 도용하거나 유사컨셉을 사용하여 저작, 강의, 컨설팅, 홈페이지제작 등의 영업행위에 이용할 시 마케팅코드와 제휴된 법무법인으로부터 사전예고없이 저작권법 위반, 상표법 위반, 부정경쟁방지법 위반으로 고소되어 형사처벌과 동시에 당사로부터 동 내용으로 민사소송을 당하실 수 있으니, 본 사이트의 모든 내용에 대해 허락없이 도용 및 유사컨셉, 유사용어 및 문구를 사용하는 등의 표절을 해선 않됩니다. 자세히보기+